티스토리 뷰

military

미국특수부대 SR부대의 특수한 능력

디지털데이터 2020. 3. 23. 22:40

미군에는 수많은 특수부대가 있다. 그중에서도 미공군에 속해 있는 특수작전 기상팀(SOWT)은 가장 특수하다. 아마 처음 들어보는 부대일 것이다. 그만큼 비밀리에 활동한다.

미국 특수부대 SR부대의 특수한 능력

 


2010년 아프가니스탄 북동부의 미군 기지에서 있던 일을 사례로 알아본다, 탈레반이 미군 기지를 공격하자 미 공군의 트래비스 샌퍼드 하사가 행동을 게시했다. 그런데 그는 전투에서 사격하거나, 부상자를 치료하지 않았다. 대신 대기 측정기구를 꺼내 든 뒤 풍속과 풍향, 시계(視界)를 살펴볼 뿐이었다. 현장에 있는 부상자들을 실어 나를 응급헬기에 현지의 기상 상황을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바로 SOWT 대원이기 때문이다. SOWT는 2008년 만들어진 미 공군 소속의 특수한 부대이다. 가장 위험한 곳에 들어가 항공기 비행에 필요한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게 SOWT의 임무이라고 할 수 있다. 샌퍼드 하사는 부상자를 응급헬기로 나른 후 그때서야 총을 들고 탈레반과 용감히 싸웠다. 그는 이 공로를 인정받아 동성훈장을 받았다.
  
 


미군은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오지에서 전투할 때 SOWT의 특수함이 더욱 빛났다. 전쟁시 폭격이나 물자 투하, 공수 작전, 항공기 이착륙에 기상정보를 알아야 한다. 아프가니스탄에선 기상관측소가 적을뿐더러 기상정보를 얻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SOWT가 직접 현지로 들어가 가장 위험한 곳에서 기상을 관측하게 됐다.
 

 

미국특수부대  SOWT의 이름은 2019년 4월 30일(이하 현지시각) 특수 정찰(SR)로 군사 주특기 명칭이 변경되었다. 또한 업무능력도 바뀔 전망이다. 앞으로 중국이나 러시아 등 강대국과의 전쟁을 앞두고 SR에 더 다양한 임무를 주어야 한다. 미 공군의 판단으로. 미 공군은 SR 훈련에 공중 낙하와 수중 침투, 생존 기술, 장거리 사격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한다.
 



SR부대 는 단순한 기상관측뿐만 아니라 지형지물 전반에 대한 정보수집 등의 다양한 임무도 수행한다. 특수전술 대대 외에도 육군, 해군, 해병, 심지어 해안경비대까지 이들의 도움을 받고 있다. 이란 대사관 인질 구출작전(Operation Eagle Claw)에서는 이들의 도움을 받지 않고  복잡한 작전을 구상했다가 실패한 적이 있다. 
 

 




SR부대에 들어가려면 시민권자 이면서 남자들만 가능하고 미공군의 신체기준에 맞아야 한다. 시력은 양쪽다 2.0이어야 한다. 기상과 주변을 탐색 및 측정을 해야 하는 분야이다 보니 물리, 수학 화학 등 지식이 많아야 한다고 한다. 물론 체력은 기존 특수부대의 체력만큼은 기본으로 가져야 한다. 


머리와 체력이 동반되면서 자신의 결정에 의해 전쟁의 시발점이 좌지우지된다. 그러므로 결단력 또한 좋아야 한다. 미국특수부대중에 가장 특수한 SR부대는 지금도 많은 곳에서 활동 하고 있다. 

 



특수부대란 주력 부대 기준에서 특수한, 이질적인 역할을 하는 부대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특수부대를 운영하는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 특수부대를 예로 들면 전단 살포 및 방송을 담당하는 심리작전단, 대민지원 작전을 담당하는 민사여단,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군사정보대대, 특전부대의 항공지원을 담당하는 특수작전 항공연대, 특수작전 군수지원부대, 적진에 고립된 조종사를 구조하는 항공구조사, 

 

 


적진에서 공수작전을 선도하는 공정통제사, 전방에서 근접항공지원을 유도하는 전술항공 통제반, 적진의 기상정보를 수집하는 특수작전 기상팀 , 근접 항공 화력지원과 장거리 공중수송, 전자전을 담당하는 특수작전 비행단, 해군 특전대원의 해상 및 수중 침투와 퇴출을 지원하는 SWCC와 SDV팀 등 다양하다.

 



이렇게 특수부대의 정의와 역할은 국가마다 조직마다 다르기 때문에, 특수부대를 특정지어서 어떤 부대라고 말할 수 없다. 즉 그 군대에서 이 부대는 특수부대다 라고 하면 그냥 특수부대이다. 

 



오늘은 그중 기상정보를 수집하는 특수작전 기상팀인 SR부대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수부대원이 되고 싶다면 이러한 조건에 충족 되어야 한다. 


1. (법률적) 책임을 지는
2.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받는
3. (4대 보험료를 납부하는 직장인으로서) 업무 스트레스와 직장 내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감당해야 하는
생활을 할 준비가 됐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그리고선 (학사학위가 반드시 필요한) 장교, (학위의 유무는 개인적 선택인) 부사관 중 어느 역할을 할지를 정한다. 

 



장교의 경우에는 특수부대에 오래 머물 확률이 지극히 낮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장성급으로의 진급은 애초에 포기해야 함을 인지하여야 한다.

 

 


또한 특수부대는  모든 부문에 있어서 부사관 위주이며, 더욱 수준 높은 부대로 갈수록 흔히 일반인이 상상하는 "멋진 임무"는 부사관, 즉 작전 요원들의 몫이다. 당신은 이들을 사령부 혹은 현장 차량에서 지원, 인솔하는 지휘관이라는 것 또한 잘 고려하길 권장한다. 정해졌다면 육/해/공군 중 어느 군에서 복무하고 싶은 지,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싶은 지를 알아보고 결정하면 된다.

 

 


하지만 특수부대라는 멋진 모습만 상상하며 들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특수부대는 말 그대로 특수한 임무를 맡아야 하기 때문에 그만한 훈련을 견뎌야 한다. 또한 그만한 책임과 생명에 위험에 조심해야 한다. 

 



아무나 들어갈 수 없고, 아무나 받지 않는 특수부대는 말 그대로 특수한 부대이다. 쉽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미국특수부대 SR부대는 이러한 부분에서 많은 것을 필요로 하는 부대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