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litary

U-2정찰기 우리나라 상공을 휘저었다.

디지털데이터 2020. 3. 26. 23:54

 

U-2정찰기 우리나라 상공을 휘저었다.

 

한반도 상공을 떠다니던 고고도 정찰기에 대하여 알아본다. 미국의 정찰기인 그것은 록히드사가 미 중앙정보국(CIA)의 의뢰를 받아 옛 소련에 대한 정찰 목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고도 (25,900m) 상공에서 적진을 탐색한 뒤 고성능 카메라로 이상물체를 촬영하는 미 공군의 눈이었다. 길이 19.2m, 날개 길이 31.39m로 대당 제작비만 330억 원을 호가했다.
 
 
일반 정찰기와 달리 고도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개발된 전략 정찰기였던 그것은, 적군의 병력이나 배치 상황 등을 정찰하는 전술 정찰에 비해, 전략 정찰은 잠재 적국의 전략 무기 배치 상황이나 군사기지 배치, 군수산업의 생산 능력 등을 정찰하였다. 단기간에 끝나는 전술 정찰과 달리 국가 수준의 정치나 외교 정책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전략 정찰기의 임무였던 것이다. 조용히 그리고 안 보이게 다가와 모든 것을 꿰뚫고 지나가는 무서운 것이었다. 나에겐 좋은 정찰기이지만 남에겐 조금은 허탈함을 안겨주는 정찰기였다.

 

 



 
정찰기는 신호, 영상, 전자정보를 수집하고 전파하는 것이 주역할이다.지상의 차량 번호판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물론 소형 건물에 비정상적으로 큰 수도관이 연결됐다는 움직임까지 낱낱이 포착해낼 정도였다. 또한 기체에 비해서 날개가 길므로 엔진을 끄고도 상당한 거리를 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졌다.
 

그것의 이름은 U-2 정찰기이다. 미공군에서 60년 이상 운용하였던 정찰기다. 생김새도 특이하게 생긴 U-2 정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U-2 정찰기의 처음 콘셉트는 전투기도 미사일도 올라오지 못하는 높은 곳에서 비행하면서 대놓고 정찰하자라는 콘셉트로 만들어진 정찰기이다. 극비리에 개발한 U-2기는 2차 대전 이후 냉전이 심화됐을 때 나타난 전략 기종이다. 미 전략공군사령부가 전략 요격기 F-104를 개조해서 만든 정찰기다. U-2기는 주야간, 악천후 구분 없이 지속적인 정찰이 가능하다, 높은 고도나 장거리 전략 정찰 임무 수행, 신호ㆍ영상ㆍ전자 정보 수집 및 전파 교란 등을 위한 전략 정찰기로 개발되었다.
 
 
 U-2 정찰기는지상 25㎞의 성층권을 비행하며 지상의 지름 10㎝ 크기의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U-2 정찰기는 항속거리 1만 km 이상, 최고 속력 마하 0.6의 항공기이며 최대 상승고도가 8만 피트로 굉장히 높게 나는 정찰기다..


U-2기는 첩보위성이 활약하기 시작한 후에도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미사일 공격에 취약한 게 유일한 단점이었다. 60년대 초 소련을 시작으로 중국에서 5대, 쿠바에서 1대 등 모두 7대가 격추된 사례가 있다. 한편 국내에서 84년 오산에서, 92년 동해 상공에서 각각 임무 수행 중 추락한 바 있고, 2003년에도 엔진 고장으로 추락, 폭발했었다.
 
 
 U-2기는 거의 대기권에서 비행을 할 수 있다. 그런데 당시 소령의 요격기였던 MIG-21도 U2기의 절반밖에 안 되는 고도로 밖에 올라갈 수 없어서 요격이 불가능했다. 장시간 이상 비행하기에 U-2 정찰기 파일럿들은 기존 비행복과는 차원이 다른 특수하게 설계된 여압복을 입고 비행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우주복과 생김새 및 성능이 똑같게 생겼다. 이 여압복은 10시간 비행을 위해 음료 취수, 식사, 용변이 가능하게 설계되었다. 우주복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생각하는 것이 착각이 아닌 게,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왕복선의 시초가 U-2 여압복이기 때문이다..
 
 
10시간 이상 비행하며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받는 U-2 정찰기 파일럿들은 자부심이 굉장히 강한 편이다. 그런데 U-2 정찰기 파일럿들은 우주왕복선의 파일럿 기회가 먼저 우선 적으로 주어진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파일럿 양성에도 많은 예산과 시간이 들기 때문이다.
 
 
 
현재 미공군은 운용 중인 U-2 정찰기를 2012년까지 모두 퇴역시켰다. 그리고 그 빈자리를 무인 고고도 정찰기인 글로벌 호크로 대신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상공을 날고 있는 정찰기는 무엇으로 바뀌었을지 궁금하다. 1950년대 이후 각종 전쟁에서 미국의 전략 정찰 임무를 수행한 1, 2세대 U-2기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현재도 우리들이 모르는 사이 우리의 상공을 날고 있는 정찰기가 있을 수 있다. 인류는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 우리는 상상도 못할 것들을 많이 보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milit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권총 역사의 한 획을 긋다.  (0) 2020.03.27
번개 맞은 비행기 안전?  (0) 2020.03.27
세계 최초 공기총  (0) 2020.03.26
세계 특수부대의 나이프  (0) 2020.03.24
미국특수부대 SR부대의 특수한 능력  (0) 2020.03.23
댓글